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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문화생활

[#009] 보이지않는기업성장엔진:디자인-브랜드-명성

보이지않는기업성장엔진:디자인-브랜드-명성
카테고리 경제/경영 > 경제/경영문고
지은이 서용구 (삼성경제연구소,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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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6원칙

1 - 성공브랜드는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시작된다
애플의 스티브잡스는 "디자인은 재미있는 단어다, 어떤 이들은 디자인이 순전히 어떻게 보이는가에 관련되어있다고만 생각한다. 하지만 좀더 깊이 생각해보면 디자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의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제품의 디자인을 정말로 잘하기 위해선 그 제품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그 제품과 완전히 통해야한다"

코카콜라 컨투어병, 애플 아이팟, 두바이 부동산개발등

2 - 디자인 컨셉은 고객의 욕구속에 숨어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 심리학자 도널드 노먼 교수는 "좋은 디자인은 인간의 본능적 욕구가 철저히 반영된것" 이라고 주장함

3 - 디자인은 속도의 경쟁이다
아무리 디자인 감각이 좋고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높아도 디자인 속도가 느린경우 소비자에게 인정받기 힘들고 아무리 좋은 디자인을 하더라도 시장의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는 기업은 기회를 잡기 어렵다.

자라, 도미노피자의 속도경영, 유니클로 패스트패션

4 - 디자인이 기술을 리드한다.
카이스트 산업디자인과 남택진교수 "디자인이란 과학기술이 삶의 질을 높이도록 포장하고 연결해주는 중간 매체 역할을 한다"

질레트, 듀오백 맞춤디자인

5- 디자인연구소는 21세기 기업의 비밀 병기다
세계적인 명품을 생산해내는 기업에는 모두 디자인 연구소가 있다.

LG전자, 필립스, 베네통, 현대자동차 디자인중심 경영

6- 성공적인 디자인은 인간적이다.
김영세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랑의 마음을 눈에 보이게 전달하는것, 그리하여 사용하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것, 이것이 바로 디자인의 힘!"




브랜드의 6원칙

1- 고객을 가진것은 모두 브랜드화가 가능하다
21세기는 '나는 소비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말이 실가나는 고객과 소비자의 시대이다. 그리고 제품은 공장에서 만들어지지만 브랜드는 고객의 마음에서 구매되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이 있는곳이라면 어디든 브랜드가 만들어질 수 있다.

2- 브랜드 파워는 고객의 감동적인 경험에서 비롯된다
"성공하는 매장은 즐거운 체험, 곧 오감의 포퍼먼스를 만드는 매장이다. 미래의 매장은 상품을 구입하는 장소가 아니라 고객의 감성과 경험을 자극하여 브랜드를 체험하는 장소가 될 것이다. - 파코 언더힐

3- 일류브랜드는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브랜드 개성이란 브랜드에 부여된 인간적 특성을 바탕으로 특정 랜드에서 연상되는 특성들의 집합이라고 정의된다.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고 매력을 높이며 서비스를 향상시킨다. 뿐만아니라 고객과의 정서적 유대를 강화하며 일류브랜드가 가진 강력한 카리스마의 원천이 되고 있다.

4 - 프리미엄 브랜드는 우연히 만들어지지 않는다
프리미엄 브랜드란 강력한 시장 리딩 브랜드가 오랜 시간 일관된관리를 통해 더욱 높은 수준의 브랜드 파워와 지위를 획득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5- 상징적인 브랜드는 확장이 용이하다

6- 브랜드는 리뉴얼과 리포지셔닝을 통해 영원해 진다 (박카스, 퓨마 사례)





명성 6원칙

1- 명성은 다양한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형성된다.

2- 이미지와 정체성은 서로 관계되어있다.
3-명성은 측정할 수 있으며 관리할 수 있다
4-명성과 재무성과는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5-온라인 명성은 명성 구축 메커니즘에서 구별된다
온라인 명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블로그관리가 필수적임, 온라인에서는 블로그가 곧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온라인상의 소통 구조와 문화 매커니즘의 변화는 개인 혹은 기업의 활동 역시 기존의 오프라인 활동과는 다른 메커니즘으로 접근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6-명성은너무 쉽게 사라질 수 있다.
지난 1965년 한국의 100대 기업중 35년이 지난 2000년에도 100대 기업에 여전히 이름을 올린 기어은 불과 16%인 16개사 뿐이였다. 그리고 1965년 한국의 10대 그룹중에서 50년 후인 2004년에도 10위안에 남아있는 그룹은 LG 삼성 두곳 뿐이였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창업후 30년 이내에 80%정도가 사멸한다고 하며 세계적인 기업의 평균수명도 13년에 불과한것으로 조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