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법들/기타팁들

[한글팁 #007] 맥용한글에서 윈도우 한글 단축키 사용하기!



나는 군대에서 행정병을 2년간해서, 한글 단축키를 다 외워버려서 마우스가 없이도 문서편집이 가능하다.ㅋㅋ
맥킨토시를 구입하고 가장 힘들었던점은 문서편집!  물론 맥용 워드프로그램이 나왔지만. 한글에 너무 익숙해져버려서 워드는 잘 안쓰게된다.  그러던 중에 알게된 맥용 한글프로그램! 

맥킨토시 한글을 깔은지 2년째, 그러나 잦은 버그는 둘째치고, 윈도우 단축키랑 너무 다른통에 쓰기가 여간 불편한것 아니였다.
그러던중에 '왜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었까?, 설마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지는 않았을꺼야!!!' 버럭하면서 환경설정을 뒤지기 시작했다. 역시...  일부러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었을리 없었다.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단축키를 그대로 맥킨토시에도 사용가능하게 해두었다.

1. 한글을 실행하고  환경설정탭에 들어간다. 


2. 메뉴에서 "기타" > 단축키 종류에 윈도우 스타일을 눌러주고 확인을 누른다.
 


반드시 주의해야할점은  실행중인 한글을 끝내고 다시 실행하여야 설정이 먹힌다!
그러면 윈도우를 쓰듯이 한글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설정으로 작업에 날개를 달게되었다! ㅋㅋ
잦은 버그만 해결되면 좋으련만.. 한가지 더 팁으로, 환경설정 편집탭에 들어가면 자동저장 시간도 지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