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Design and Business Performance


2011.04.01 fri.
Design and Business Performance(수행)




디자인정책
정부(국가)가 디자인 진흥 또는 개발하기 위한 활동계획

디자인경영
기업에서 하는것

정책과 경영이 비슷한 말이지만 주체가 다른것임.
디자인정책쪽이 서포트를 하는 개념이 더 많이 들어있음

Design and Macroeconomic Issue (거시경제)


기업의 문화에 디자인 임팩트가 어떤식으로 효과적으로 나타나느냐?

고객이 상품 차별화를 원할때 제품의 깊은 인상을 원하는데,

Buying behavior = Aesthetic satisfaction + Performance satisfaction

디자인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다.
Design : A Profitable Investment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음 (3년 이내)
매출증대, 팔린가격, 제품의 인지 가치의 향상도로 측정이 가능하다.
(아주 산출적이진 않지만)

The Integration process of design
제품개발에 디자인의 기능정통합
기업 브랜드 가치 창조와 문화적 시각 통합
기업 전략과 미션에 디자인 디자인의 개념적 통합

최고의 경영방법으로 디자인을 인식시킴

Differences in Design Management Styles
1. 디자인의 책임감이 다름
2. 디자인 경험이 다름
3. 전략적인 포지셔닝
4. design integration in the company's value chain




"디자인 전문 회사" 는 말그대로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이다.
 궃이 '전문'이라는 글자를 쓰는 이유는 디자인 전문회사가 한 국가의 디자인 경쟁력을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디자인전문회사"는 산업 디자인 진흥법 제 9조를 살펴보면 산업디자인에 관한 개발/조사/분석/자문등을 전문적으로 행하는 회사로 산업 디자인 수요에 부응하고 지적가치화 시대 산업의 첨병역할을 수행하며 전문회사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한국디자인의 선진화를 달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굉장한 목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몇 자료들을 살펴보면 선진국의 디자인전문회사에 비해 규모나 역량면에서 취약한 부분이 많은것이 아쉽고, 지방출신의 한 사람으로서 디자인 전문회사 지역별 분포의 전체 76%가 수도권에 소재하고 매출액도 수도권에서 86%가 발생한다는 점은 디자인 불균형이 심한점이 조금 아쉽다.

디자인 전문회사는 2011년 3월 29일 현재 2741개 업체가 신고되어 있다. (자료 출처 : http://www.designdb.com/epms/DesignCompany/main.asp)
전문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매출액이 2억원 이상이어야 한다... (돈을 많이 벌지 못하면 전문회사가 될수없다) 그리고 전문인력이 3인이상이어야 신고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전문을 뺀 디자인 회사는 과연 몇개나 될련지..  -0- 2010년 청년 CEO의 최고 창업아이템은 "디자인"이라고 하던데, 그 수는 얼마나 될까?




법의 종류
헌법(constitutional Law): 한나라(국가)의 최고 상위법
법/법률(law): 국회에서 제정
시행령/대통령령(presidential decree): 대통령이 명
시행규칙/부령(enforcement): 행정각부
조례(regulation): 지방자치 단체(시,도,군)

정관: 기업의 policy(회사, 단체협회 등)
강령: 정당



The 4 Cs (Like the 4Ps of marketing)
마케팅에 4p가 있듯이 디자인에는 4c가 있다.
  • 1,Creativity
    2. Complexity (복합성)
    3. Compromise
    4. Choice
STP
Segmentation : 시장세분화
Targeting : 목표선정
Positioning : 포지셔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