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법들/PT 노하우

[Knowhow7] 프레젠테이션에 어울리는 색상 연출하기 1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서체 디자인보다 중요한 것이 색상 선택입니다. 같은 모양을 한 대상체라도 어떤 색상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도드라지기도하고, 주변에 묻히기도 합니다. 이번 레슨에서는 색상을 선택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나는 색상 사용에 소질이 없어’라고 생각하는 독자들도 색상에 대한 몇가지 원리만 잘 활용하면 프레젠테이션과 어울리는 색상을 손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번 특강은 총 3주에 걸쳐 진행됩니다.


프레젠테이션에 어울리는 색상 연출하기 1

01.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키워드에서 메인 색상을 뽑아낸다.

02 기업과 관련된 프레젠테이션은 로고 색상을 활용한다.


프레젠테이션에 어울리는 색상 연출하기 2

03 메인 색상과 보조색상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04 색상 매칭사이트 Kuler 활용하기

05 선택된 색상은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해야한다.


프레젠테이션에 어울리는 색상 연출하기 3

06 본문 글자 색상은 무체색계열(검정 또는 흰색)을 사용하고, 중요한 문구엔 포인트 색상을 준다! 

07 애플 프레젠테이션에는 어떤 컬러가 사용될까?



01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키워드에서 메인 색상을 뽑아낸다.

너무나 당연하게도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 앞서 먼저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합니다.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프레젠테이션 주제에 맞는 디자인 컨셉과 부차적인 디자인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슬라이드 디자인을 위해 핵심 키워드를 뽑아내고 키워드에서 연상되는 색상을 결정합니다. 예를들어 다음과 같은 주제로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솔 바스(Saul Bass)의 타이틀 시퀀스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 - 영화 '황금팔을 가진 사나이', '북북서', '어떤 살인을 중심으로”


이 주제에서 뽑아 볼 수 있는 키워드는 ‘디자이너 솔바스 (Saul Bass)’, ‘타이틀 시퀀스’, 영화 ‘황금팔을 가진 사나이’, ‘북북서’, ‘어떤 살인’ 정도입니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연상되는 색상을 정리합니다.


키워드

연상되는 색상

디자이너 바스(Saul Bass)

50년대 타이틀 디자이너

영상 흑백임

영화황금팔을 가진 사나이

무채색 계열

영화북북서

무채색 계열

영화어떤 살인

무채색 계열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디자이너 솔 바스가 영화 <황금팔을 가진 사나이>의 오프닝 타이틀을 디자인하고, 그것을 ‘타이틀 시퀀스’라는 장르로 승호시켰다는 점을 알아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는 그의 수작으로 꼽히는 영화 <어떤 살인>의 독특하고 재미있는 아이콘 형상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솔 바스가 작업한 영화는 1950년대에 제작되어 모두 ‘흑백영화’이기 때문에 이 것에 중점을 두어 메인 색상을 무채색으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그의 작품 스타일을 곳곳에 드러내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더해져 다음의 예제ㅐ와 같이 무채색 계열을 메인 색상으로 한 슬라이드를 완성했습니다. 무채색인 검정을 메인 색상으로 설정해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완성하고, 글자 색상은 검정과 대비되는 흰색을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제목 슬라이드



목차 슬라이드



본문 슬라이드



02 기업과 관련된 프레젠테이션은 로고 색상을 활용한다.

특정 기업과 관련된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할때는 색상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기업 로고를 사용하며 로고에는 해당 기업의 특징이나 이념이 담겨 있습니다. 로고에는 많은 의미가 많이 함축되어있기 때문에 조형적으로도 모양이 예뻐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시 하나의 디자인 재료가 될수 있습니다.  기업의 로고에서 메인 색상을 추출하여 디자인에 활용하면 기업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습니다. 





S정류소 기업로고



예시1)  국내 정유사 S기업 시행한 공모전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S기업의 로고 색상인 노란색과 초록색을 메인 색상으로 설정하여 디자인했습니다. 






예시2 ) 국내 L전자 공모전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L사의 로고 컬러에서 포커스 컬러를 선택하여, 중요한 텍스트 등에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였고, 원을 모티브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예시3) 해외 A기업 가상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A사의 브랜드인 N브랜드의 컬러에서 메인 컬러를 뽑아 디자인하였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자사 홈페이지에 로고를 공개하고 있으며, 일러스트레이트 파일은 AI나 포토샵 파일인 PSD형태로 다운로드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 언제든 쉽게 다운로드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로고 컬러나 형태를 임의로 조절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기업로고는 해당 기업의 얼굴과도 같기 때문에 변형되지 않도록 사용합니다.


깨알팁 - 로고 검색사이트

www.seeklogo.com에 접속하면 국내외 유명 로고들을 adobe에서 열기가 가능한 일러스트용 파일인 eps나 ai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주 예고


프레젠테이션에 어울리는 색상 연출하기 2

03 메인 색상과 보조색상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04 색상 매칭사이트 Kuler 활용하기

05 선택된 색상은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해야한다.



_


본 포스팅은 필자의 저서 '키노트6.x 프레젠테이션' (한빛미디어)에서 일부 발췌 수정한 것입니다.

이 곳의 모든 저작권은 윤춘근에게 있으며 이곳의 모든 글과 이미지들은 허가없이 절대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Copyright ⓒ 2016 by 윤춘근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www.facebook.com/ppt.keynote

www.facebook.com/forchoon